스콧 영 (2020) 울트라러닝, 세계 0.1%가 지식을 얻는 비밀. 비즈니스북스
스콧 영 (2020) 울트라러닝, 세계 0.1%가 지식을 얻는 비밀. 비즈니스북스
![]() |
|
웹사이트: www.scotthyoung.com/blog/
유튜브: youtube.com/user/TheMITChallenge
Scott Young
In 2011 I started a project to try to learn MIT's fabled 4-year computer science undergraduate program without going to school. MIT makes many of their courses available for free through OCW (and, more recently, edX) which allow you to access lectures, not
www.youtube.com
읽기 전
학습에 대한 나의 사랑은 끝이 없습니다. 지적 상대적 박탈감이 커서 인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아는 게 별로 없다는 걸 잘 알고 있어서 그런가 봅니다. 좀 더 잘 쉽게 무언가를 학습하면 좋겠다는 생각은 누구나 하겠죠. 후에 어떻게 아이에게 무언가를 가르칠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 엄마로서도 그러합니다.
사농공상에 대한 냉엄한 기준을 가졌던 유교사상의 우리나라에서는 학습에 대한 거품이 너무 심해서 배움 행위 자체 너무 목매게 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도구로서의 학습을 어떻게 더 유용하게 할 수 있을까요.
읽은 후
번역은 참 중요하구나 느꼈습니다. 가독성은 굉장히 도전적이었습니다.
작가의 도전정신!!!!
생각지도 못한 도전들을 한 작가는 정말 매력적입니다. MIT과정, 외국어학습, 초상화 그리기, 이 책의 출판까지 도전하겠다는 생각 자체만으로도 정말 획기적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를 돌아보니 나는 좀 더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책 속에
86.
[법칙 1] 메타 학습: 먼저 지도를 그려라.
깊게 파고자 하는 주제 혹은 기술이 어떻게 조사할 것인지 조사하는 데서 시작하라. 어떻게 하면 조사를 더 잘하는지, 과거 어떤 식으로 새로운 기술을 배웠는지 생각해보라.
[법칙2] 집중하기: 짧은 시간에 집중도를 높여라
집중력을 길러라. 공부에 집중하고, 공부만 할 수 있는 시간을 덩어리로 따로 빼두어라.
[법칙3] 직접 하기: 목표를 향해 똑바로 나아가라
잘하고자 하는 그 기술을 실행을 통해 배워라. 다른 과제들과 균형을 맞춰하지 마라. 다들 과제들이 더 편리하거나 편안하게 여겨지기 때문이다.
[법칙 4] 특화 학습: 취약점을 공략하라
취약한 부분을 냉정하게 극복해나가라. 복잡한 기술을 잘게 쪼개고, 각 부분들을 배우고, 다시 재조합하여 세워라.
[법칙 5] 인출: 배운 것을 시험하라
시험은 단순히 지식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만드는 방식이기도 하다.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시험은 자신감을 느끼게 해 주고, 수동적인 복습이 아니라 정보를 적극적으로 기억하게 해 준다.
[법칙 6] 피드백: 날아드는 조언을 피하지 마라
피드백은 가혹하고 불편하다. 자존심을 치워두고 피드백을 이용할 방법을 알아내라. 수많은 모래알 사이에서 진짜 신호를 찾아내면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 무엇을 무시해야 할지 알 수 있다.
[법칙 7] 유지: 새는 양동이에 물을 채우지 마라
무엇을 머릿속에서 내보내야 하는지와 그 이유를 이해하라. 지금 당장이 아니라 평생 기억해야 할 것을 공부하라.
[법칙 8] 직관: 뼈대를 세우기 전에 깊이 파라
놀이를 통해 배우고, 개념과 기술을 탐구함으로써 직관을 길러라. 이해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깨닫고, 깊이 있는 이해를 가로막는 기억의 얄팍한 속임수에 넘어가지 마라.
[법칙 9] 실험: 자신의 안전지대 밖을 탐험하라
앞의 법칙들은 모두 시작의 실마리일 뿐이다. 어떤 주제나 기술에 통달하려면 다른 사람들이 다져놓은 길을 따라가기만 해서는 안된다. 그들도 미처 상상하지 못한 가능성들을 탐색해야 한다.